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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과 하와

2010.05.03 15:39

이상봉 조회 수:3515

제2과 하와


1.관련 성경구절


 

창1:26-30, 2,3장, 고전11:3-16, 딤전2:11-15, 엡5:21-33, 계12장, 21:1-22:5


2.인물의 배경


 

하와는 첫 사람의 아담의 아내로서 세 가지 이름으로 불린다. 여자 : 여자는 히브리어로 [이솨]인데 이는 남자(히. 이쉬)에게서 취하여졌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이름은 하와가 남자인 아담에게서 나온 존재임을 나타낸다. 사람 : 아담과 하와가 다 같이 사람(히. 아담)으로 불렸다(창1:27, 5:2). 하와 : 하와는 타락 후 아담이 그에게 붙인 이름인데 그 의미는 [생명]이다. 이는 그가 "생명을 주는(낳는) 자" 또는 "모든 산 자의 어미"가 됨을 나타낸다. 그는 아담과의 사이에서 가인과 아벨, 셋을 비롯한 여러 자녀들을 낳았다.


3.첫 여인 하와


 

(1)최초의 여인


 

하와는 최초의 여자인데 그는 남자와 함께 지음을 받았으나 한편으로 남자를 통하여 생명을 받은 사람이다. 하나님이 복을 주시며 생육하고 번성하라고 말씀하신 것은 남자에게만이 아니라 남자와 여자 모두에게였다. 그러므로 남자만 아니라 여자도 필요하며 남자와 여자는 다 있어야 한다.


 

창1:26,27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로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육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2)최초의 아내 - 돕는 배필


 

창2:18,24 "여호와 하나님이 가라사대 사람의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 ....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


 

하와는 아담으로부터 생명을 받았으므로 질서상으로 남편의 권위 아래 있었으나 그 근본 지위와 기능은 어디까지나 남자의 종이나 소유물이 아니라 '곁에서 돕는 자'였다. 그러므로 여자는 남자에게 없어서는 안될 존재이며 실제에 있어서 남자의 위나 아래에 있지 않고 '곁에 있는' 자이다. 남자와 여자 혹은 여자와 남자는 서로 합하여 온전한 한 몸을 이루도록 지음 받았지 독처하도록 지음 받은 것이 아니다.(創造의 원리) 그러나 이 원리는 종말을 맞이한 그리스도인의 삶의 원리(필요에 따라 혼자 살면서 제한 없이 주님을 섬길 수 있다는 원리)와 완전히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cf.고전7장)


 

(3)하나님에 의해 거룩하고 흠 없이 창조되었으나 사탄의 공격을 받아 타락한 최초의 인물


 

아담과 하와로 말미암아 모든 인간은 "내가 죄악 중에 출생하였음이여 모친이 나를 죄 중에서 잉태하였나이다"라고 부르짖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시51편)


 

(4)말씀에 부주의하고 잘못된 호기심을 가짐으로 인해 실패함

 

하와는 절대적인 하나님의 말씀(명령)에 대해 절대적인 자세를 취하지 않았다. 그는 주의 깊고 신중하게 들어야 할 하나님의 말씀을 부주의한 가운데서 대충 들었고 대충 기억했다.


 

1.하나님이 하신 말씀과 하와가 옮긴 말을 비교해 보고 서로 다른 점과 임의로 가감한 부분을 기록해 보라.

 

창2:16,17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에게 명하여 가라사대 동산 각종 나무의 실과는 네가 임의로 먹되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실과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 하시니라"


 

창3:2,3 "여자가 뱀에게 말하되 동산 나무의 실과를 우리가 먹을 수 있으나 동산 중앙에 있는 나무의 실과는 하나님의 말씀에 너희는 먹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 너희가 죽을까 하노라 하셨느니라"


 

하와는 하나님의 말씀에 자기의 생각을 덧붙였고 말씀에 대해 상대적인 자세를 취했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 삶의 생명이다. 그러므로 말씀을 바로 듣고 깨닫는데 실패하는 것은 영적 삶 전체의 실패를 초래하게 된다.


 

계22:18,19 "내가 이 책의 예언의 말씀을 듣는 각인에게 증거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이것들 외에 더하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재앙들을 그에게 더하실 터이요 만일 누구든지 이 책의 예언의 말씀에서 제하여 버리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생명나무와 및 거룩한 성에 참여함을 제하여 버리시리라"


 

겔3:17-19 "인자야 내가 너를 이스라엘 족속의 파숫군으로 세웠으니 너는 내 입의 말을 듣고 나를 대신하여 그들을 깨우치라 가령 내가 악인에게 말하기를 너는 꼭 죽으리라 할 때에 네가 깨우치지 아니하거나 말로 악인에게 일러서 그 악한 길을 떠나 생명을 구원케 하지 아니하면 그 악인은 그 죄악 중에서 죽으려니와 내가 그 피 값을 네 손에서 찾을 것이고 네가 악인을 깨우치되 그가 그 악한 마음과 악한 행위에서 돌이키지 아니하면 그는 그 죄악 중에서 죽으려니와 너는 네 생명을 보존하리라"


 

2 사탄은 인간의 호기심을 부추겨서 하나님께서 금하신 것에 손이 가도록 만들었다. 여자가 눈을 들어 하나님이 금하신 나무를 주목했을 때 그것은 어떻게 보였는가?


 

창3:6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 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사람에게는 좋은 것이나 나쁜 것을 다른 사람과 함께 행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다. 따라서 한 사람이 실패하면 곁에 있는 다른 사람들도 함께 넘어질 가능성이 높다. 그러므로 우리는 형제가 곁길로 가거나 실패하지 않도록 권면하고 기도해 줄 필요가 있다.


 

3.하와의 실패는 어떻게 확산되었는가?


 

창3:6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 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갈6:1 "형제들아 사람이 만일 무슨 범죄한 일이 드러나거든 신령한 너희는 온유한 심령으로 그러한 자를 바로 잡고 네 자신을 돌아보아 너도 시험을 받을까 두려워하라"


 

(5)범죄 후 그리스도에 대한 약속의 말씀을 받음


 

4 범죄 후 하나님은 뱀에게 무슨 저주를 내리셨는가?


 

창3:14,15 "여호와 하나님이 뱀에게 이르시되 네가 이렇게 하였으니 네가 모든 육축과 들의 모든 짐승보다 더욱 저주를 받아 배로 다니고 종신토록 흙을 먹을지니라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너의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5 뱀의 후손과 여자의 후손은 각각 무엇을 가리키는가? 또 여자의 후손이 뱀의 머리를 상하게 한다는 것과 뱀이 여자의 후손의 발꿈치를 상하게 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며 역사적으로 어떻게 성취되었는가?


 

6 하나님께서 여자에게는 어떤 저주를 내리셨는가?


 

창3:16 "또 여자에게 이르시되 내가 네게 잉태하는 고통을 크게 더하리니 네가 수고하고 자식을 낳을 것이며 너는 남편을 사모하고 남편은 너를 다스릴 것이니라 하시고"


 

여자에게 내리신 저주에는 자녀를 낳음에 있어서 고통이 따라야 한다(이는 기르는데 있어서도 마찬가지다)는 것과 여자가 영구히 남편의 권위 아래서 순종해야 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여자의 상태는 한편으로는 수고스럽고 고통스러운 상태이므로 저주임에 분명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그와 같은 생명을 위한 수고와 희생이 자신의 생명을 회복시키고 구원을 누리게 할 수도 있다. 그런 점에서 이 저주는 축복이 될 수도 있다.


 

딤전2:11-15 "여자는 일절 순종함으로 종용히 배우라 여자의 가르치는 것과 남자를 주관하는 것을 허락지 아니하노니 오직 종용할지니라 이는 아담이 먼저 지음을 받고 이와가 그 후며 아담이 꾀임을 보지 아니하고 여자가 꾀임을 보아 죄에 빠졌음이니라 그러나 여자들이 만일 정절로써 믿음과 사랑과 거룩함에 거하면 그 해산함으로 구원을 얻으리라"


(6)최초의 어머니


 

7 하와라는 이름에 담긴 아담의 믿음과 소망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창3:20 "아담이 그 아내를 하와라 이름하였으니 그는 모든 산 자의 어미가 됨이더라"


 

8 하와가 아담으로 말미암아 낳은 최초의 두 자녀는 누구인가?


 

창4:1,2 "아담이 그 아내 하와와 동침하매 하와가 잉태하여 가인을 낳고 이르되 내가 여호와로 말미암아 득남하였다 하니라 그가 또 가인의 아우 아벨을 낳았는데 아벨은 양 치는 자이었고 가인은 농사하는 자이었더라"


4.신약 성경에 언급된 하와


 

(1)그리스도의 신부인 교회의 모형


 

하와가 아담에게서 나왔고 또한 아담과 연합하여 한 몸을 이루었듯이 교회는 그리스도에게서 나왔고 또한 그리스도의 신부로서 거룩하고 아름답게 단장되어 장차 그리스도께로 인도되고 그와 한 몸을 이룰 것이다.


 

엡5:25,31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위하여 자신을 주심같이 하라 .... 이러므로 사람이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합하여 그 둘이 한 육체가 될지니"


 

고후11:2,3 "내가 하나님의 열심으로 너희를 위하여 열심내노니 내가 너희를 정결한 처녀로 한 남편인 그리스도께 드리려고 중매함이로다 뱀이 그 간계로 이와를 미혹케 한 것같이 너희 마음이 그리스도를 향하는 진실함과 깨끗함에서 떠나 부패할까 두려워하노라"


 

계21:1-10 "또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 또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예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 일곱 대접을 가지고 마지막 일곱 재앙을 담은 일곱 천사 중 하나가 나아와서 내게 말하여 가로되 이리 오라 내가 신부 곧 어린 양의 아내를 네게 보이리라 하고 성령으로 나를 데리고 크고 높은 산으로 올라가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는 거룩한 성 예루살렘을 보이니"


 

하와는 아담(남자)에게서 나왔을 뿐 아니라 또한 남자를 낳았다. 이와 마찬가지로 교회도 그리스도께로부터 나왔을 뿐 아니라 또한 그리스도와 함께 만국을 철장으로 다스릴 사내 아이(이기는 자)를 낳는다.


 

계12:1-6 "하늘에 큰 이적이 보이니 해를 입은 한 여자가 있는데 그 발 아래는 달이 있고 그 머리에는 열두 별의 면류관을 썼더라 이 여자가 아이를 배어 해산하게 되매 아파서 애써 부르짖더라 하늘에 또 다른 이적이 보이니 보라 한 큰 붉은 용이 있어 머리가 일곱이요 뿔이 열이라 그 여러 머리에 일곱 면류관이 있는데 그 꼬리가 하늘 별 삼분의 일을 끌어다가 땅에 던지더라 용이 해산하려는 여자 앞에서 그가 해산하면 그 아이를 삼키고자 하더니 여자가 아들을 낳으니 이는 장차 철장으로 만국을 다스릴 남자라 그 아이를 하나님 앞과 그 보좌 앞으로 올려가더라 그 여자가 광야로 도망하매 거기서 일천이백육십 일 동안 저를 양육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예비하신 곳이 있더라"


 

(2)자매들이 교회에서 형제들을 주장하지 못하며 겸손히 순종해야 할 이유를 제공한 사람


 

딤전2:11-15 "여자는 일절 순종함으로 종용히 배우라 여자의 가르치는 것과 남자를 주관하는 것을 허락지 아니하노니 오직 종용할지니라 이는 아담이 먼저 지음을 받고 이와가 그 후며 아담이 꾀임을 보지 아니하고 여자가 꾀임을 보아 죄에 빠졌음이니라 그러나 여자들이 만일 정절로써 믿음과 사랑과 거룩함에 거하면 그 해산함으로 구원을 얻으리라"


다시 점검


 

1.하와라는 이름의 뜻은 무엇인가?


 

2.하와가 인류 최초로 가졌던 직분은 어떤 것들인가?


 

3.하와가 하나님의 말씀을 부주의하게 취급했다는 증거는 무엇인가?


 

4.하와가 선악과나무를 보았을 때 느낀 유혹의 내용은 어떤 것이었나?


 

5.주 예수 그리스도가 여자의 후손으로 불리는 이유는 무엇인가?


 

6.아담과 하와는 하나님의 영원하신 경륜 안에서 각각 누구를 예표하는 인물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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